비교과활동 안내

등대글로벌스쿨은 전문적인 학과과정 이외에도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계발을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영성 프로그램 Spiritual Program

금요기도회 Friday Prayer Worship
학교 설립 이후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학생들의 금요기도회 모임이 있습니다. 금요일까지의 수업을 마친 후 자발적으로 모여 한 주를 되돌아보며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삶을 회개하고 공동체로서 함께 중보하는 기도모임 입니다. 또한 매월 1회는 공동체 기도회로써 등대가족이 함께 모여 기도회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정기 영성수련회 Spiritual Retreat
학기의 시작 시점에 3박 4일, 마무리 시점에 1박 2일, 모든 재학생 및 교직원들이 함께 하는 영성 수련회가 있습니다. 그 어떤 예배나 집회보다도 뜨겁게 진행되며 하나님 앞에 온전히 예배함으로 자신의 삶과 사명을 위해 철저히 기도로 준비합니다.

해외아웃리치 Outreach
미국, 중국, 독일, 캄보디아, 몽골,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세계문화 체험을 통해 다국적 환경에 적응하며 다문화 이해와 봉사활동, 교육, 선교 등을 실천하여 세상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를 발견하며 미래의 방향성을 깨달아가는 프로그램으로 년 2회 방학기간에 정기운영됩니다.

집중적인 인성교육 Daily Manner Training
아이들의 인성문제는 그 어느 시대보다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한 교육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인격적 성품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교는 매일 아침 반복적인 예절 교육 및 연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바른 인성과 글로벌 리더의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매너 교육 및 예절, 인성교육 Global Etiquette & Character Development
대인관계, 대화법, 인사법, 용모, 복장, 생활에티켓, 글로벌 매너 등을 강연 및 구체적인 인성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바르고 인격적인 하나님의 사람들로 성장하기 위해 인사예절 교육, 태도와 가치관 함양을 기르기 위해 품성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침묵의 날 Quiet Day
매주 수요일은 침묵의 날 (Quiet Day)로 정하여 하루 동안 말과 행동을 절제하며 자기 성찰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 등 마음과 정신을 다스리며 인성교육을 학생회 자체 프로그램으로 운영합니다.

러빙핸즈 (봉사활동)Loving Hands
섬김은 훈련을 통하여 삶으로 배워가는 것입니다. 매월 토요일 1~2회에 걸쳐 학생 및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Loving Hands(봉사활동)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학생들은 독거노인 돌봄과 요양원 방문 봉사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을 한학기 전교생 그룹을 나눠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더십 프로그램 Leadership Program

리더십특강 Leadership Seminar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부 인사들과 기업 CEO, 명사, 선교사들을 초청하여 국제화시대에 각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들과 미래 필요한 직업과 진로에 대한 특강을 듣고 학생 스스로가 각 분야 유명인사와 소통하며 미래 자신의 삶과 진로에 대한 도전과 꿈을 얻을 수 있는 시간으로 운영됩니다.

독일교환학생프로그램 Building Bridges
본교 학생들과 독일 전역에서 지원한 학생들이 봄과 가을, 격년으로 교류하는 청소년 문화교류 프로그램으로서 독일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독일의 현지 문화, 세계시민의식, 다양한 존중 가치 등을 현장에서 피부로 직접 체험하며 많은 배움을 얻게 되는 국제교류프로그램을 년1회 운영합니다.

미국 명문대학 비전투어 College Vision Tour
미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명문 사립 대학교, 유수의 주립 대학교와 미국 동서부 5개 도시 방문 등의 역사, 문화, 예술 등을 체험학습을 통해 세계를 보는 시야를 넓혀 주며 학생 개개인의 진로 목표 설정 및 학습 증진을 위해 동기를 부여나느 글로벌 대학탐방 프로그램을 년1회 운영합니다.

글로벌 라운딩 교육프로그램 Global Rounding Education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을 가진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 언어훈련 (영어, 중국어)과 타 문화권 이해 그리고 리더십 개발과 진로체험 등의 세계인으로서 가져야할 창의성과 재능 등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본교의 학생들은 누구나 재학 중에 본교에서 협력하는 지역 캠퍼스에서 1-2학기 이상 단기 해외라운딩 (Rounding)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해외협력 캠퍼스 : 네델란드 암스테르담, 영국 런던, 미국 샌프란시스코, 캐나다 벤쿠버, 중국 심양 등

활동 프로그램 Activties Program

클럽활동 Club Activties
정규교과과정이 아닌 정신적 및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전인적인(holistic) 교육의 일환인 스포츠활동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재능을 찾아가는 그 외 클럽활동으로 운영합니다.
# 스포츠활동 Sports Club : 축구, 농구, 야구, 탁구, 클라이밍, 태권도, 발레, 배드민턴, 검도, 츄크볼 등
# 그 외 클럽활동 Other Club Activities : 아트클럽, 3D프린팅, 제과제빵, 캘리그라피, 사진반, 편집부, YearBook, 로봇블럭, 아동요리 등

공연예술 프로그램 Performing Arts Program
학생들이 종합적인 공연예술프로그램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전문기관의 전문강사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예술적으로 완성도 있는 공연을 계획하고 함께 준비하여 사회성 신장 및 다양한 창의적 성장을 이뤄가는 프로그램입니다.
# 스킷드라마, 댄스, 아카펠라, 개인보컬 트레이닝, 워십콰이어, 쇼콰이어 등

1인 1악기 (악기레슨) Music Lesson
1인 1악기를 배움으로써 학생들의 정서적, 예술적, 심미적 능력을 고양, 학기말 공연인 School Night을 포함하여 국내외 아웃리치 등 다양한 무대에서 학생들이 독주 및 협주하여 연주하는 실력을 키우는 창의적인 악기레슨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바이올린, 플루트, 첼로, 베이스기타, 일렉기타, 어쿠스틱 기타 등

인문고전독서 Classical Reading

“사물의 본질로 들어가라” – 위대한 시인, 호메로스
다른 시대, 다른 세계관, 다른 노력, 다른 분투, 다른 정열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우리 시대와 우리 세계에 대해서도 알 수 없습니다. 고전을 통하여 우리는 어떤 경로로 여기에 있게 되었으며, 어떤 의문과 요구와 불안 때문에 고통 받는 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인간만이 유일하게, 다채로운 미래의 가능성 가운데서 고민하고 선택해 나가는 동물이지요. 고전을 통한 과거의 이해가 우리 앞의 어두움에 희미한 빛을 비춰주는 동기는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전 속에 산다는 것은 미래 속에 산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열정적 고전읽기 중, 조중걸)

등대글로벌스쿨에서 운영되는 기독교, 인문 고전은 매주 2차시로 각 담당 선생님과 함께 운영이 됩니다. 딱딱하고 재미가 없다는 두려움이 존재하는 고전이지만, 등대글로벌스쿨에서는 고전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깊이 있게, 폭 넓게 개진시키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가을 학기에 기독교, 역사, 봄 학기에 문학, 철학의 다양한 장르의 고전을 읽히고 이 시간이 단지 책을 읽는 시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삶에 접목이 될 수 있도록,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사색의 훈련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기독교, 인문고전도서 선정 및 참고도서
기독교 : 18C 미국 목회자였던 ‘조나단 에드워즈’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바른 성경적 지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언급된 것처럼, 기독교 고전은 바른 성경적인 관점을 갖고, 성경적인 열매를 맺은 경건한 목회자 분들의 도서를 선정하였습니다.

1.초등인문고전
국문의 경우, 현직교사로 재직중인 ‘송재환’의 <초등고전읽기혁명> 을 참고로 하여 도서를 선정하였으며, 영문의 경우, 국제적으로 어린이 필독서로 선정된 전기 및 문학책을 위주로 선정하였습니다.

2.중고등인문고전
도서를 고전과 비고전으로 구분하여 양서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실제적으로 고전 읽기를 통해 지식을 체득하였던, 작가 ‘이지성’의 <리딩으로 리드하라> 를 참고하여 동양고전을 단계적으로 읽어나가고 있으며, 국외서의 경우, 국제적으로 청소년 필독서로 선정된 전기 및 역사, 철학 책을 선정하였습니다.